안녕하세요? 독학으로 포토샵 배우기에 열중하고 있는 톡톡씨 블로그입니다.
쉽지 않지만 하나하나 배워 나가는 재미가 있더라구요.
사진을 보정하거나 간단한 패턴을 만들어 보거나 하는 일은 창업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꼭 필요하실 것 같습니다.
보통 창업하시는 분들이 이것저것 돈써가면서 풍족하게 하시는 분들이 거의 없잖아요.
로고 만들고 명함 디자인 하고 블로그 디자인, 홈페이지 디자인 등등 웹으로도 할 일이 참 많은데요.
사업이 궤도에 오르게 되면 전문가의 손을 빌려도 되지만, 처음 시작할 때는 뭔가 사업의 모토도 생각하고 그것대로 로고도 만들고요. 어설퍼도 포토샵으로 직접 하게 되면 애착이 갈 것 같습니다.
물론 이건 1인 창업의 경우입니다.
저는 회사에서 가끔 파워포인트로는 좀 부족하다 싶을 때가 있거든요.
그래서 포토샵을 배울 생각을 하게 되었고, 이왕이면 자격증을 따볼까 하는 마음으로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답니다.
근데 혹 자격증을 못 따더라도 아 이렇게 배우면 되는구나 하는 생각이 서서히 든답니다.
배우는 재미가 쏠쏠하네요.
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이 정말 오랫만이라 설레이기도 하고 흥분되기도 하네요.
오늘은 간단한 패턴을 만들어서 사진에 입히는 걸 해 봤습니다.
우선 Pattern 만들기 해 볼께요
Ctrl+N 새창열기를 합니다. 사이즈는 적당히~
새창을 열고 Custom Shape Tool 에서 동그라미 형태를 클릭해서 Shift를 누른채 도형을 만들어 주세요
도형이 만들어 졌다면 꼭 해 주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.
새로 생성된 도형 레이어에서 우클릭을 해서 shape 을 image로 전환을 해야 합니다.
그렇게 하지 않으면 이미지 변형을 할 때 삭제가 되지 않으니 까먹지 말아야 겠죠?
shape 을 image로 전환하는 기능은 rasterize 입니다.
이미지로 전환을 했다면 그다음 단계는 이미지를 편집해서 내가 원하는 패턴으로 바꾸는 일입니다.
제가 본 영상에서는 간단하게 샤넬 로고를 만들었어요.
샤넬 로고 비스므리한 도형을 만들어 보겠습니다.
원형의 뚫린 부분을 만들기 위해 사각형으로 선택후 delete를 눌러 줄께요.
이상태에서 ctrl+j를 눌러서 한 개를 더 만들고 반전을 시켜 줄께요.
두번째로 생성된 레이어를 선택한 후 shift를 누른 채 오른쪽으로 조금만 이동하고 그상태에서 ctrl+t를 눌러서 크기변형을 할 수 있는 상태로 만듭니다.
그때 우클릭하면 아래처럼 나오는데요.
Flip Horizontal 를 클릭하시면 반전이 됩니다.
요 상태에서 crop도구를 이용해 필요 없는 부분을 잘라냅니다.
엔터 친 후에 배경의 흰 부분을 끈 상태에서 (안그렇게 하면 사진에 붙였을 때 흰색배경까지 같이 붙게 됩니다.) 저장을 하는데요. PNG파일로 저장을 합니다. JPG로 저장을 하게 되면 배경의 흰부분이 따라오게 됩니다.
File - Save as 로 가서 저장을 해 줍니다.
패턴 등록은 Edit - Define Pattern을 누르고 하시면 됩니다. 아까 샤넬로고를 등록해서 다른 도형으로 다시 해 보았습니다.
이미지를 열고 빈레이어를 하나 추가합니다.
빈레이어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Fill 을 누르고 Use 부분을 Pattern으로 변경후 패턴 선택 ok를 누릅니다.
이렇게 되죠? 이상태에서 인물만 펜툴을 이용하여 따서 배경에 샤넬 로고가 인물 뒤로 갈 수 있도록 해 보겠스빈다.
로고 레이어 활성화, 눈은 끈상태에서 펜툴로 인물만 선택을 합니다.
이 펜툴이 은근히 어렵더라구요. 어깨빠질 거 같아요.
요상태에서 저 선을 점선으로 활성화시킵니다. 그럴때는 ctrl+enter눌러 주세요
점선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패턴 레이어 눈을 켜고요.
delete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.
ctrl+d눌러서 점선 없애고요. 오른쪽 부분의 opacity 와 Nomal부분을 조절해서 자연스럽게 만듭니다.
저는 Opacity 를 50%로 하고 overlay 를 선택했습니다.
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.